2018년 11월의 시무투표 시행안

사무실 구 자료 업로드

2018년 11월의 시무투표 시행안

시 무 투 표

【 제24회  2018년 】



1. 목적
교회 내 교역자의 중한 역할과 교역자에 대한 교인의 순종 의무 때문에, 공회는 매 2년마다 전체 교인의 투표를 통해 교역자의 시무 지속을 결정합니다. 교인 75% 이상이 찬성하지 않으면 교역자를 조건 없이 사직시킴으로, 교역자는 충성하고 교회는 질서 있게 발전하도록 노력합니다.


2. 역사
1970년 백영희 목사님의 제안과 전체 교역자가 각 교회에게 자발적으로 부탁하여 시작 되었고, 올해로 제24회이며 48년이 되었습니다. 투표의 시행으로 공회는 교역자의 나태와 독선을 막아 냈고 교회는 질서와 순종을 통해 바르게 성장했습니다. 제도 초기에는 공회가 목회자를 이동할 때 각 교회의 의견을 참고했으나, 1988년부터 공회는 교역자의 이동을 각 교회에게 넘김으로 각 교회의 교역자 시무투표는 매 2년의 교역자 임기를 결정하는 제도가 되었습니다. 인간적 오해와 불편도 적지 않았으나, 이 제도는 전체적으로 공회의 노선이며 보배가 되었습니다.


3. 시행
가. 각 교회를 책임진 교역자는 그 교회 출석교인 전체에게 매 2년 신임을 묻습니다.
나. 짝수 해 11월 마지막 주일 오전예배를 출석한 교인 전체가 비밀로 찬반을 표시합니다.
다. 투표 내용은 현 교역자가 담임교역자로 계속 목회하기 원하는지 사임을 원하는지입니다.
라. 투표한 교인의 75% 지지가 확인되면 유임이고 그렇지 않으면 즉시 사임합니다.
마. 25%가 넘는 반대가 확인 되고 발표 되면 교역자는 조건 없이 그 순간 해직됩니다.
(‘별지1’ 참고)


4. 투표
가. 신임 대상 : 교역자(목회자), 교인(장로 권사)
나. 투표권 자 : 중학교 1학생부터며 손님도 포함


5. 의의
가. 평소는 교역자 소신에 최대한 따르고, 매 2년 시무투표는 교인의 의사를 최대한 살립니다.
나. 교인의 의사는 반대할 기회를 최대한 보장하고, 찬성하고 지지할 여지를 최소화 합니다.
다. 2년 동안은 죄 되지 않으면 순종하되 투표 때는 반대 운동과 동원까지 보장하고 있습니다.
라. 그러나 모든 공회의 제도처럼 악과 죄를 막을 수 있는 모든 면을 모두 고려해 두었습니다.
마. 시행과정에 문제는 늘 있지만 전체적으로 유익하며 세월 속에 점점 자라 감을 생각했습니다.


6. 절차
가. 시무투표 실시하는 11월의 첫 주일 지난 월요일 교역자회에서 일정을 확정합니다.
나. 투표 진행의 공정성을 위해 투표일의 설교와 투표 진행은 타 교회 목회자가 맡습니다.
   교회 형편상 목회자의 교체가 어려우면 교역자회의 허락을 받아 설교는 그대로 하되
   설교 후 목회자는 퇴장하고 교인 대표가 투표를 진행합니다.
다. 시무투표 당일의 설교는 투표와 관련하여 오해 받을 내용을 일체 피합니다.
라. 찬성은 투표 용지의 일부를 찢고, 반대는 받은 용지를 그대로 내는 것으로 표시합니다.
마. 투표용지의 찬반 표시에서 찬성 표시가 확실하지 않으면 불신임으로 분류한다.(‘별지2’ 참고)


7. 기타
가. 투표 결과는 오후예배 후 발표하며, 불신임의 경우 발표와 동시에 즉시 사직됩니다.
나. 후임은 권찰회가 결정하며 후임 부임 시까지 전임자에게 목회를 부탁할 수 있습니다.  
다. 취지 내에서 공회는 교회별 시행에 관한 모든 것을 허락할 수 있습니다.
라. 시무투표의 찬반은 현재 상태를 반대할 때만 반대 표시를 합니다.
현재 상태는 반대하지 않으나 더 나은 분을 모시기 위한 반대는 금지 됩니다.

8. 2018년 상황

투표 대상 투표 주관

신풍, 이영인 - 장천룡
신풍, 오영근 - 장천룡
조례, 장천룡 - 이영인
동천, 이치영 - 자체
동천, 문익섭 - 자체
LA, 고영진 - 자체
서인, 박해수 - 김태휘
대동, 김태휘 - 박해수

별지1

■  25%의 반대를, 교회 전체의 불신임으로 결정한 이유

우리 공회 진영이 25%를 공식적인 불신임으로 정한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입니다.

 ①현직의 교역자를 상대로 반대표시를 하는 것은 공회의 분위기 상 어려운 일인데
 ②반대할 의사가 확실해도 실제 투표에서 반대 표시를 하는 것은 더욱 어렵습니다.
 ③특히 만사를 주님 뜻에 맡기려는 신앙을 가진 분들은 교역자를 반대하기 어렵고
 ④또 자신이 교회에 대하여 불충한 면을 자성하는 양심 있는 분들까지 고려한다면

공회 교회의 투표에서 반대 표시가 25% 이상이 된다면 실제로는 교회의 절반 이상이 교역자를 반대한다고 생각할 상황입니다. 그래서 반대 표시가 4분 1이면, 교회의 실제 반대는 4분 2 이상으로 계산합니다. 외모보다 중심을 보고, 또 드러난 것보다 그 안에 드러나지 않은 것을 보며, 현재 일을 가지고 우리는 장래 일을 준비합니다. 이런 이유로 4분의 1 이상의 반대를 불신임으로 처리합니다.


별지2 (신풍교회, 예시)

■ 시무투표 사회 진행

1. 사회자
① 투표 사회자는 ‘진행 발언’만 하고, 어떤 경우에도 자기 개인 생각을 말할 수 없고
② 투표일에 설교자는 투표 관련 어떤 명시나 암시도 강단에서 할 수 없으며
③ 예배 전 시무 투표 용지와 투표함과 사회의 진행할 요령지를 준비하고
④ 예배 후 통성기도 하겠다는 설교자 안내가 나오면 사회자는 상강단의 준비물을
   아래 강단으로 옮기고, 아래 강단에서 신임투표 사회를 시작해야 합니다
⑤ 투표 위원들은 예배 때 앞줄 복도 쪽으로 앉아 있다가 호명하면 바로 나오게 연락합니다
 
2. 준비물
① 서류봉투 *개 (투표대상별 각각의 봉투) 및 ‘남은 용지’라 적힌 서류봉투 1개
② 각 봉투별로 예상투표권자 이상의 여분의 투표지를 직인을 찍어 만들어 봉투 안에 균등 보관합니다


3. 사회 진행 내용
------
■ 광고
(오늘은)
1970년부터 우리 공회 전국 교회가 2년마다 실시하는 목사님과 장로님 시무 투표일입니다.

(오늘 출석한)
중학교 1학년 이상 전체 교인이 투표를 해서 4분의 1 이상이 반대를 하면
목사님은 즉시 사직시키고 후임을 결정하게 되며, 장로님은 직책만 2년간 중단시키게 됩니다.

(투표 순서는)
목사님에 대하여 먼저 투표를 하고, 그 다음 장로님에 대하여 투표를 하겠습니다.

(표시 방법은)
찬성하실 분은 투표지에 구멍을 뚫거나 찢으면 되고
반대하실 분은 투표지를 가지고 계시다가 그대로 내시면 됩니다.

■ 광고 위원 호명
호명하는 분들은 제일 앞줄로 나와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①남반: 안응규(앞에서), 이만승(뒤와 현관) ②여반: 오정옥(중앙복도), 김향춘(창쪽복도)

■ 기도
* ‘오늘 투표 모든 절차가 하나님의 뜻을 바로 찾게 해 주옵소서!’ [이 기도만]

■ 목사님 시무 투표
1. 안내
▷ 먼저 목사님에 대한 투표를 하겠습니다. 목사님은 평소 설교하신 이영인 목사님입니다.
▷ 본 교회를 위하여 현재 계시는 목사님을 좋다고 생각하면 투표지에 구멍을 뚫고
  목사님이 다른 곳으로 가는 것을 원하면 투표지를 받은 그대로 내시면 됩니다.
   기권을 하실 분은 투표지를 내지 말아야 합니다. 투표지를 그냥 내면 반대가 됩니다.
▷ 투표는 자기의 신앙과 전체 교회를 위하여 신앙 양심으로 신중히 결정하시고
   감정이나 인정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배부
▷ [위원들에게 한 묶음씩 주면서 ‘나누지 말고 앞줄에 그대로 서서 기다리시라’ 하고...]
▷ 이제 위원들이 투표 용지를 드리면 받아 가지고 표시하지 말고 기다려 주십시오.
▷ 위원들은 이제 투표 용지를 한 사람씩 나누시기 바랍니다.
   중학교 1학년 이상은, 투표하지 않을 분도 일단 1장씩 받아 두시기 바랍니다.
▷ (유아실, 사무실, 바깥 복도까지 살피며, 배분 완료를 확인한 후)
   (배부하고 남은 투표 용지들은 별도 보관함에 분리할 것)
▷ 투표 전에 한번만 설명을 더 들으시기 바랍니다.
 - 목사님이 그대로 계시기를 원하시는 분은 투표지에 구멍을 뚫고
 - 목사님이 다른 곳으로 가시는 것이 좋으면 투표지를 그대로 내면 됩니다.
 ->표시를 할 때 옆사람을 보지 말고 저를 보면서 표시하십시오.
▷ 이제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찬성은 찢고, 반대는 그냥 내면 됩니다.
 옆 사람을 보지 말고, 앞만 보면서 표시합니다.
 모르는 분은 옆 사람에게 물어보시면 됩니다. 옆 사람은 방법만 말해야 합니다.

3. 수거
▷ (표시를 다했는지 확인한 후) 이제 투표한 것을 거두겠습니다.
▷ 찬성이나 반대를 하지 않고 기권할 분은 내지 마셔야 합니다.
  내면 반대가 됩니다.    
▷ (다 거두어지면 강단 위에 받아서 올려 놓습니다)

■  오영근 장로님 투표
* 목사 투표와 요령은 같고
* 소개 부분에서 ‘예배 때 사회 서시는 장로님인데, 한번 일어나 주시기 바랍니다.’ 라고 합니다
* 교인들이 모르는 경우에는 간단하게 약력을 알려 줍니다.

■ 폐회
* 다 같이 일어나서 ‘1장 1절’ 찬송을 드리겠습니다.
* 주기도문으로 마치겠습니다.  

■ 투표 계산
* 사회와 위원 총 5명이 하 강단 위에 한 봉투씩 용지를 놓고 둘러 서서 계산해야 합니다.
* 사회는 전체를 살피고 애매한 부분을 판단하고 집계 용지에 최종 계산을 해야 합니다.
 집계 통계는, 총 배부 용지 수와 찬성과 반대 수
* 결과발표 사항 작성

최종 집계입니다
투표지 배부  000명
대상     투표   찬성   반대    기권   찬성율  
△△△   000    000    0       0     00.0%  
[기권을 제외한 찬성 및 반대 합수의 찬성]
△△△   000    000    0       0     00.0%  
※ 공회
       출석     투표    찬성     반대     기권     찬성률
(신풍)   000      000     000       0       0      00.0 %        
(조례)   000      000     000       0       0      00.0 %  
(동천)   000      000     000       0       0      00.0 %  
(LA)     00       00      00       0       0      00.0 %  
(서인)    00       00      00       0       0      00.0 %  
(대동)    00       00      00       0       0      00.0 %  

Comments

Category
State
433,677 since 2005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